강릉이야기

강릉선 KTX 출발·종착역 서울역 일원화

세상을 널리 이롭게하라 2019. 4. 12. 11:00
728x90
반응형

(강릉=뉴스1) 서근영 기자 = 강릉선 KTX 출발·종착역이 서울역으로 일원화된다.
한국철도시설공사 코레일은 15일부터 열차 운행체계를 개편해 강릉선 KTX 출발·종착역을 서울역으로 일원화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주중 강릉선 KTX 운행 횟수는 강릉 방향 하행선 기준 18회로 이중 서울역 출발이 10회, 청량리역 출발이 8회다.

그러나 오전 8시 이전과 오후 5시 이후에는 청량리역에서만 KTX가 출발해 서울역 이용객들의 시간·경제적 불편을 초래하며 이용률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용객들은 동일 행선지임에도 열차 이용 시각에 따라 출발역이 달라지는 것에 대해 불편해하고 해당 혼용 출발·종착역의 이용률도 저조했다.

이에 강릉시와 강릉시의회, 강원도 시장·군수협의회를 포함해 강릉상공회의소, 강릉시번영회를 비롯한 시민단체 등에서 국토부와 코레일에 출발·종착역 일원화를 요구해왔다.

지난 1월에는 강릉시민 5만3000명의 서명을 담은 건의서도 전달했다.

김한근 시장은 “지역주민의 숙원이던 강릉선 KTX 출발·종착역의 서울역 일원화를 크게 환영한다”며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레일, 한국관광공사, 여행사 등과 협력해 다양한 열차 관광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해안 지역 산불로 관광분야에 2차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라며 “많은 관광객이 동해안을 찾아 지역경기 활성화를 도와주시는 것이 이재민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