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일 뭐해

민주 대권주자 막판 ‘세불리기’

세널이 2012. 8. 17. 19:03
728x90
반응형

민주 대권주자 막판 ‘세불리기’
광역·기초의원 중심 지지조직 구성 분주
선거인단 모집 한창
2012년 08월 16일 (목) 김여진
민주통합당 대선주자 선출을 위한 강원도 경선 선거인단 모집 마감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들을 지지하는 도내 조직책들의 세 확장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15일 도내 각 후보 캠프에 따르면 정세균·김두관·손학규·문재인·박준영(기호 순) 후보들에 대한 지지 조직이 지난 4월 총선 출마자들과 광역·기초 의원들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5명 중 가장 탄탄한 도내 조직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주자는 손학규 후보다.

지난 2010년까지 2년 간 춘천에 칩거, 지역 내 인사와 단체들과 골고루 친분을 유지했으며 특히 정재웅 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과 김영일 춘천시의장, 원태경 도의원 등이 힘을 보태고 있다. 원주에서는 김동준 전 석탄공사감사, 영동에서는 한호연 동해-삼척지역위원장이 손 후보의 사람으로 분류된다. 또 핵심 지지모임 ‘동아시아 미래재단’을 통해 18개 시·군에 골고루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문재인 후보의 경우 안봉진 춘천시지역위원장이 총괄 조직을 맡고 있는 가운데 지난 해 민주당과 합쳤던 ‘혁신과 통합’ 계열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바닥 조직을 넓히고 있다.

팬클럽 ‘문재인과 친구들’이 그 중심에 있으며 해당 모임의 강원지역 총괄은 이재수 춘천시의원이 맡고 있다. 정태수 철원-화천-양구-인제지역위원장도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밖에 ‘문풍지대’ 등 일반인 중심의 팬클럽들도 힘을 보태는 등 당원보다는 비당원들의 지지도가 높은 편이어서 이를 선거인단으로 연결시키는 작업에 조직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김두관 후보는 유재규 도당 상임고문과 박우순 전 국회의원, 지난 총선에서 속초-고성-양양선거구에 출마했던 신창현 전 의왕시장 등 3명이 공동 선거대책위원장 직을 맡는다.

또 춘천에서 출마했던 변지량 전 도당 정책위원장이 총괄 본부장을 맡았으며 속-고-양 이동기, 강릉 홍준일 전 지역위원장 등도 합류해 있다.

곽도영 도의회 원내대표와 윤병길·이학년 도의원 등도 김 후보를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후보는 당 대표를 두 차례 지내며 닦아 놓은 조직력을 신뢰하고 있다.

실제로 정 후보와 인연을 쌓아 온 도내 핵심 당원들의 물밑 지원과 조력으로 도내에서도 자신의 강점인 ‘정책 행보’를 이어가며 타 후보와 차별화된 모습을 강조할 수 있었다.

박준영 후보는 호남에 조직이 집중돼 있어 도내 세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난 달 도 방문에서 전통적 민주당원들과 호남 향우회 등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김여진 beatle@kado.net
ⓒ 강원도민일보(http://www.kado.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