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이야기

태백시, ‘전국 최대 규모 네이버 데이터센터’유치에 총력

세널이 2019. 7. 25. 18:03
728x90
반응형

태백시가 최근 용인의 네이버 데이터센터 건립 무산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달 23일(일) 네이버에 태백시만의 장점을 피력, 유치 의사를 전달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두 번째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해 류태호 태백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원단을 구성하고, 유치전에 본격 돌입했다.

특히, 최근 네이버가 전국 공모방식으로 전환하자 이 달 16일(화) 네이버에 ‘의향서’를 제출하며 더욱 적극적인 횡보에 나섰다.

태백시는 이미 7월 12일(금)부터 네이버가 요구한 상수도, 전력망, 통신망 등에 대하여 해당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

23일(화) 네이버에 따르면 지자체, 민간, 대학 등 전국 118곳에서 총 136개의 의향서가 제출되었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대다수가 기반 인프라, 세제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하는 쟁쟁한 도시들이지만, 젊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데이터산업 특구’로써 근·현대 산업문화 유산과 현재, 미래가 함께하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판단되는 만큼, 우리시만의 특화된 전략을 수립해 행정력을 총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두 번째 네이버 데이터센터는 춘천에 위치한 첫 번째 네이버데이터센터 ‘각’의 2.5배의 규모가 될 전망이다.

한정복 기자  gn3369@naver.com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