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2018평창동계올림픽

2018평창조직위,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세상을 널리 이롭게하라 2018. 2. 8. 17:50
728x90
반응형

2월 9일 오후 8시, 3만 5천여명의 관람객, 전 세계 미디어와 25억여명의 시청자의 시선이 모아지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이 열린다. 오후 8시부터 10시 10분까지 개최되는 개회식은 “Peace in motion(행동하는 평화)”이라는 주제로 올림픽 플라자 내 오각형의 전용 공연장인 개폐회식장에서 진행된다. 개회식 1시간 전인 오후 7시부터는 식전공연이 펼쳐진다.


개회식은 한국의 전통문화 정신인 조화와 현대문화 특성인 융합을 바탕으로 3,000여명의 출연진이 겨울동화 같은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조직위원회는 2015년 7월 송승환 총감독을 선정하고, 영상, 음악, 미술, 의상, 안무 등 각 분야에서 예술감독단을 구성하여 개회식을 준비하였다. 또한, 개회식 완성도 제고를 위해 각계 각층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IOC와 협의를 통해 최종 연출안을 구성하였다.

개회식에는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 16개국의 정상급 외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까지 확인된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방한하는 외국 정상급 인사는 21개국 27*명이다.

* 일본 총리, 미국 부통령, 중국 상무위원, 독일 대통령, 캐나다 총독, 네덜란드 국왕/총리, 스위스 대통령, 에스토니아 대통령/총리, 노르웨이 총리/왕세자, 폴란드 대통령, 슬로베니아 대통령, 라트비아 대통령, 리투아니아 대통령, 룩셈부르크 대공, 슬로바키아 대통령, 스웨덴 국왕, 모나코 국왕/대공, 덴마크 왕세자, 핀란드 총리, 리히텐슈타인 대통령, 코소보 대통령, UN 사무총장, UN 총회 의장

태극 퍼포먼스와 태극기 게양이 이루어지고, 대회에 참가하는 92개국(OAR 포함, Olympic Athlete from Russia) 선수단이 한글 순으로 입장한다. 특히, 한반도기를 앞세워 남북한 공동 입장이 이루어져 전세계에 감동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문화의 정수와 최첨단기술을 느끼고, 베일에 가려져 있던 성화봉송 마지막 주자와 성화점화 방식도 확인할 수 있다.

개회식의 최종 점검 단계인 모의 개회식이 지난 2월 3일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으로부터 연출안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추위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개회식이 개최되는 2월 9일에는 날씨가 풀릴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 개폐회식장 전체에 방풍막이 설치되었고, 난방쉼터, 히터 등도 주요 동선에 운영된다. 입장하는 관람객 모두에게 판쵸 우의, 무릎담요, 핫팩방석, 손핫팩, 발핫팩, 방한모자 등 6종 세트를 지급하여 보다 따뜻한 관람을 지원한다. 관람객 스스로 내복, 귀마개, 목도리, 장갑, 부츠 등 추위에 대비한 준비를 갖추어 오는 것도 필요하다.

관람객은 개회식 당일 오후 4시부터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한 관람객들은 올림픽 플라자 안에 위치한 문화 ICT 체험관에서 백남준, 이중섭 등 국내 유명 작가의 작품전과 VR(가상현실), 5G, AI(인공지능)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스폰서 파빌리온에서도 풍성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올림픽 기간 중 날마다 다양한 공연과 메달 수여식이 개최될 메달플라자도 확인할 수도 있다. 가급적 이른 시간에 올림픽 플라자에 입장하여 문화 ICT관 등 다양한 시설을 둘러보는 것이 올림픽 개회식을 2배로 즐기는 방법으로 추천된다.

2018년 지구촌 최고의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회식을 시작으로 대단원의 막이 오른다. 조직위원회는 물론, 8만여명의 대회운영인력의 땀과 열정, 정부·지자체·공공기관·언론 등의 전폭적인 지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국민들의 성원이 하나가 되어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한정복 기자  gn3369@naver.com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