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2018평창동계올림픽

2018평창조직위, "평창올림픽을 빛낼 선수들"

세널이 2018. 2. 8. 17:59
728x90
반응형

평창 동계올림픽은 2,925명의 전 세계 최고 기량의 선수들이 눈과 얼음 위의 주인공이 되어 빛내게 된다. 올림픽 참가라는 목표를 위해 힘든 고통을 묵묵히 참아내고 훈련한 2,925명 선수들의 17일간의 멋진 승부에 전 세계가 열광하고 감동하게 될 것이다.

< 최대 메달 도전 선수 >

이번 대회 참가 선수 중 최다 메달 보유자는 노르웨이의 마리트 비에르엔(37, 여자 크로스컨트리)이다. 2010 밴쿠버 올림픽 3관왕, 2014 소치 올림픽 3관왕으로 올림픽 메달 10개(금 6, 은 3, 동 1)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드컵 112회, 세계선수권 18회 우승 등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메달 획득 시 동계올림픽 사상 최다 메달 획득 여자 선수라는 대기록에 도전하게 된다.


< 최연소 ‧ 최고령 선수 >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들 중 최연소 선수는 2002년생인 한국의 김하늘(여자피겨 싱글), 알리나 자기토바(OAR, 여자피겨 싱글), 장커신(중국, 알파인스키), 위멍(중국, 프리스타일 스키), 제니 리 부르만손(스웨덴, 알파인 스키), 구니타케 히로아키(일본, 스노보드) 등 6명의 선수가 있다. 반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최고령 선수는 2010 밴쿠버 올림픽 은메달 수상자인 캐나다의 셰릴 버나드(1966년생, 캐나다 여자 컬링)로 여전히 녹슬지 않은 실력을 보이고 있다. 최연소 선수와 최고령 선수의 나이차는 36세다.

< 가족 참가 선수 >

가족이 올림픽에 참가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선수들도 있다. 여자 아이스하키 한국대표 박윤정(24, 마리사 브란트)과 한나 브란트(23, 미국)가 그 주인공이다. 박윤정 선수는 생후 4개월 미국 가정에 입양되어 양부모가 낳은 동생과 함께 아이스 하키 선수로 활약하여,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 나란히 한국과 미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각각 출전하게 된다. 또한, 미국의 알렉사 시메카 나이림, 크리스 나이람 부부가 피겨 페어에 함께 참가하고, 베카 해밀턴과 맷 해밀턴 자매도 컬링 믹스더블 출전권을 획득하였다. 대한민국 여자 컬링의 김영미, 김경애 자매, 아나스타샤 브리즈갈로바와 알렌산드르 크루셸닉스키(OAR) 부부도 컬링 믹스더블 팀으로 출전하게 된다.

< 동계스포츠 취약 국가 >

동계스포츠는 하계스포츠에 비하여 기후의 영향을 많아 열대 기후 국가들의 경기력은 상대적으로 약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인도의 시바 케샤반(36, 남자 루지), 시미델레 아데아그보(37, 여자 스켈레톤), 자메이카의 자즈민 펜레이터 빅토리안, 케리 러셀(여자 봅슬레이 2인승) 등 선수들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 선수 1명 참가 국가 >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92개국 중 19개의 국가가 선수 1명만 참가한다. 그 중 케냐에서 참가하는 사브리나 완지쿠 시마더(19, 여자 알파인 스키)는 케냐 최초 알파인스키 참가 선수이며, 가나의 아콰시 프림퐁(19, 봅슬레이)은 네덜란드, 미국 등에서 육상선수로 활동하다 부상으로 봅슬레이로 전향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 한편, 싱가포르(샤이엔 고)는 동계 올림픽에 최초로 참가하는데, 한국 동계올림픽 최다 금메달리스트인 전이경 전 국가대표의 지도로 출전권을 획득한 점이 눈에 띈다.

< 역경 극복 선수 >

선수 생명이 끊어질 역경을 이겨내고 재도전 하는 선수들이 있다. 미국의 토린 예이터 월래스(22, 남자 스키 하프파이프)는 15세때 역대 최연소 월드컵에 우승하였으나, 2014년 소치올림픽을 앞두고 의료사고, 국가대표 선발전 부상 등 악재가 겹쳐 혼수상태로 병마와 싸웠고 의료장비를 꽂고 대회에 출전하는 등 투혼을 발휘하였으며, 2017 FIS 하프파이프 월드컵(평창)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재기에 성공하였다. 미국의 브라이언 플레처(노르딕 복합)는 3세 때부터 백혈병을 앓고 이후 7년간 항암치료를 받으며 6세부터 노르딕 복합을 배우기 시작하여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권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평창 동계올림픽이라는 역사적 무대에 참가한 92개국 2,925명의 별들이 펼치는 최고의 무대와 감동의 순간을 기대해 본다.

한정복 기자  gn3369@naver.com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