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이야기

글로벌 화천산천어축제 F·I·T 1만 명 돌파

세상을 널리 이롭게하라 2019. 1. 14. 22:53
728x90
반응형

‘글로벌 축제’ 화천산천어축제가 F·I·T(Foreign Independent Traveler : 외국인 자유여행가) 1만 명 시대도 활짝 열었다.


동남아시아 단체 관광객 중심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새로운 시장 개척에 성공했다는 측면에서 13년 연속 관광객 100만 명 돌파에 버금가는 가치를 지니는 성과다.


화천군 중간 집계 결과, 축제 9일차인 13일 기준 외국인 관광객 8만2,331명 중 외국인 자유여행가는 1만3,413명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해 8,000여 명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으로, 1만 명 돌파는 이번이 처음이다.


외국인 자유 여행가 1만 명 돌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글로벌 육성축제 지정이라는 호재에 화천군의 외신 프레스 투어와 축제 설명회, 중국어 번체와 태국어 SNS 계정 운영 등 다방면의 노력이 결합된 결과다.


지난 13일, 미국의 CNN과 워싱턴 포스트는 화천산천어축제를 ‘금주의 월드 베스트 사진’으로 선택했다. 


이에 앞서 영국 최대 일간지인 가디언, 중국 국영매체인 신화통신사와 CCTV, 아랍에미리트 유력지 The National 등도 화천산천어축제에 포커스를 맞춘 바 있다.


축제가 절반도 지나지 않은 시점임을 감안하면 자유 여행가 유치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14일에도 외국인 단체 여행객 39개 팀(2,005명), 자유 여행가 943명이 축제장을 방문했다.


여행사가 아닌,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습득하고 축제장을 찾는 외국인 자유 여행가는 주최 측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고객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글로벌 육성축제로 지정된 만큼,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축제의 지역경제 기여도를 더욱 끌어 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최은주 기자  gn3369@naver.com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