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일 뭐해/살아온 이야기

이해찬 그리고 17대 대선

세상을 널리 이롭게하라 2010. 7. 26. 12:24
728x90
반응형


2007년 9월 청와대 정무행정관을 그만두고, 강릉에 내려왔다. 이해찬대통령후보 특보로 강릉에서 이해찬후보의 승리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강릉에서 이해찬후보가 좋은 성적을 거두기 힘들다고들 했다. 그러나 나는 이해찬후보의 정치철학과 비전에 동의했고 그 누구보다 한나라당과의 대결에서 가장 본선경쟁력있는 후보로 이해찬후보를 선택했다.


그리고, 경선승리를 위해 하나하나 준비해갔다. 그런데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만들었다. 경선 최초로 강원도에서 이해찬후보가 1위를 차지했고, 특히 강릉에서도 예상을 뒤엎고 이해찬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경선전에 우리의 승리를 의심했던 몇몇 지역선후배들과 친구들이 우리의 승리, 나의 승리를 치하했다. 나와 함께했던 친구들도 기뼈했고 나 역시 청와대를 그만두고 내려와서 올린 첫 쾌거였고 보람을 느꼈다. 그러나 경선의 최종결과는 정동영후보의 승리였다.


나는 패배의 아쉬움을 빨리 잊었고, 당연히 경선에 승복하고 우리당의 후보인 정동영후보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강릉시선거대책위원장으로 선거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정동영후보의 선거연설원으로 강릉지역을 샅샅히 돌며 목이 텨져라 유세를 했다. ‘거짓말 후보 이명박후보를 심판하고, 평화대통령-가족대통령 정동영후보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그러나, 12월 19일 우리는 패배했다.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


나는 쉬고 싶었다. 그리고 도망가고 싶었다. 이명박후보에게 졌다는 사실보다 국민의 준엄한 심판 앞에 모든 정치적 의지를 잃어버렸다. 모든 것을 잊고 싶었다.


그리고, 새로운 결정을 한다. 내가 강릉에 와서 이해찬, 정동영 그리고 대한민국과 강릉의 미래에 대해 목이 터져라 외쳤는데 그냥 주저않는다면 그것은 책임있는 정치인의 모습이 아닌 것이다.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이 닥쳐온다고 해서 너도 나도 책임없이 뒤로 숨어버린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의 철학과 비전이 살아있다. 다만 이것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실망이 큰 것은 사실이다. 그러면 우리의 오류를 인정하고, 반성하고 우리의 철학과 비전에 동의하는 국민들을 위해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야말로 지금 가장 필요한 일이다.


‘창조적 생각이 넘치고, 모두가 골고루 행복한 서민정치’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정치요 꿈이다. ‘긴 반성 그리고 새로운 희망’을 위해 다시한번 신발끈을 동여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