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평론/정치

고 노무현 대통령 16주기 맞이하며 추모행사 등 열려

by 세널리 2025. 5. 22.
반응형

🕯 고 노무현 대통령 16주기 추모행사 안내

2025년 5월 23일은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16주기입니다.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열망과 ‘깨어 있는 시민’의 중요성을 일깨웠던 노 전 대통령의 삶과 철학을 기리는 공식 추모행사가 김해 봉하마을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열립니다.


🕯️ 16주기 추모행사 개요

노무현재단은 5월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 특설무대에서 공식 추도식을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는 유족, 시민, 정치권 인사들이 참석하며, 노 전 대통령을 기리는 시민들의 추모 영상도 상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 노무현시민센터에서는 5월 9일부터 9월 3일까지 추모 사진전이 열리며, 전국 각지에서도 다양한 추모 행사가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울산에서는 추모사진전, 부산에서는 작은 노랑문화제, 대구에서는 특별토크 '김제동과 우리들의 푸른봄 이야기'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정치권의 추모 메시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는 SNS를 통해 "정치가 국민 삶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던 '노무현 정신'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열다섯 번째 5월 23일, 노무현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우리 가슴 속에서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용기와 희망으로 자랐다"고 추모했습니다 .

▶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노 전 대통령의 '통합과 타협'의 정신을 강조하며, "노 전 대통령께서 남기신 뜻은 민주당뿐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지금의 정치를 이끌어가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


🔍 종합 평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16주기를 맞아 여야 정치권은 각자의 시각에서 '노무현 정신'을 기리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원 중심 대중정당'과 '참여 정치'를 강조하며, 국민의힘은 '통합과 타협'의 정치 문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의 유산을 각 당이 어떻게 계승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반응형

📩 더 궁금한 게 있다면?

💬 카카오톡으로 세널리와 소통하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추도식]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

https://www.youtube.com/live/SgSB2pM92wY?si=P1_P3AojTPGOu7ht 15주기 추도식은 오는 5월 23일(목) 오후 2시부터 시민, 유족 및 재단 임원, 정당·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 특설무대

gnhong.com

 

 

‘새로운 노무현’과 함께하는 열 번째 5월

노무현의 꿈 만들고 뜻 이을 노무현시민센터 건축모금 캠페인 본격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5월 한 달간 서울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추모행사가

gnhong.com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맞아 '노무현 전집' 출간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5월 23일)를 맞아 '노무현 전집'이 나왔다. 13일 노무현재단과 출판사 돌베개에 따르면 '노무현 전집'은 노 전 대통령의 저서, 연보 등 7권

gnhong.com

 

 

오월은 노무현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7주기 공식 추도식이 5월 23일(월)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됩니다. 이날 추도식은 유족을 비롯해 이해찬 이사장과 문재인·도종환·이재정

gnhong.com

 

 

정치 뉴스 브리핑 2025년 5월 23일 : 이재명, 김문수 격차 줄어...보수층 결집하나?

🗳️ 2025년 5월 23일 정치 뉴스 브리핑🌟 오늘의 한줄 요약: 대선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며 선거전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이재명 47.4%, 김문수 34.3%… 격차 줄어들어최근 여론조사에서

gnho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