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8/07 4

젠트리피케이션을 막는 ‘시민자산화’가 뜬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은 원래 도심의 낙후지역이 활성화되면서 외부인과 자본이 유입되고 지역 원주민이 밀려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뉴스에서 심심찮게 보도되는 젠트리피케이션은 소상공인들이 주변의 임대료 상승을 감당 못해 내쫓기는 현상을 주로 가리킨다. 하지만 그것은 결과의 하나이지 전부가 아니다. 발단은 도심지역의 '낙후화'에 있다. 인구가 줄고 노령인구가 급속히 확대되고 구매력을 지닌 젊은 층이 빠져나가면서 지역상권이 무너지고 도시공동화 현상이 급진전된다. 서울의 일부 지역은 물론 대다수의 지방 소도시들이 겪고 있는 문제다. 이렇게 죽어가는 도심을 되살리기 위해 '도시재개발'을 하려 한다. 그러나 도심의 재활성화 시도는 도시 공간의 소유·개발·이용을 둘러싸고 다양한..

일상이야기 2019.08.07

제5회 강원도 29초 영화제 개최

「제5회 강원도 29초 영화제」가 “강원도, 이건 어때?”라는 주제로 오는 8월 7일부터 작품공모를 시작한다고 한다. 이번 영화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강원도의 새로운 명소, 즐길 거리 등 보석 같은 꿀팁들을 전국민에게 공유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를 공모한다고 강원도는 밝혔다. 본 영화제는 오감으로 느낀 강원도에 대한 생각들을 29초 분량의 이야기로 구성 ․ 표현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등 평소 소지하고 있는 기기들로 영상 촬영, 편집한 작품이면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또한, 작품접수는 영화제 홈페이지(www.29sfilm.com)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응모된 작품들은 영화 ․ 영상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엄격한 심사와 네티즌 선호도를 반영하여 수상작품들을 결정하게 된다. ..

강원이야기 2019.08.07

제3회 강릉빙상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2018평창올림픽 빙상종목 개최도시인 강릉에서『제3회 강릉빙상스포츠 페스벌』이 15일~18일까지 4일간 강릉올림픽파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페스티벌은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를 위해 K-POP, EDM, 디스코, 추억의 8090등 매일 다른 장르의 음악이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유명 DJ가 진행하고 아이돌 스타가 공연하는 DJ스케이트와 전통썰매, 팽이치기를 강릉하키센터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음악과 함께 컬링을 체험할 수 있는 뮤직컬링도 경험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야외에서는 물에서 즐길 수 있는 워터 아이스하키, 어린이를 위한 컬링스톤 범퍼카, 빙상열차, 물총놀이 프로그램을 진행된다. 특설무대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버스킹이 펼쳐지며 푸드 트럭과 휴게존도 마련하여 간단한 식사와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지난..

강릉이야기 2019.08.07

인제군, ‘2019 곰배령 문화예술축제’ 열려

인제 천상의 화원 곰배령에서 ‘2019 곰배령 문화예술축제’가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기린면 진동2리 진동분교 곰배령 문화예술축제 공연무대에서 열린다. 곰배령 문화예술단이 주최하고, 인제군과 ㈜한국수력원자력 양양 양수발전소가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첫날 클래식&뮤지컬 ‘별밤 음악회’를 시작으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뮤지컬‘꽃들의 함성’,대중가수 ‘유심초&강지민’이 펼치는 라이브 음악공연이 풍성하게 펼쳐진다. 클래식&뮤지컬 ‘별밤 음악회’는 8일 저녁 7시 30분부터 클래식의 오페라부터, 대중음악회 뮤지컬에 나오는 아리아를 중심으로 재즈, 샹송 등을 선보이며 별이 흐르는 진동마을에 평화와 사랑, 치유의 음악회를 선사할 전망이다. 또한 9일에는 ‘아우네 장터의 만세소리, 꽃들의 함성’ ..

강원이야기 2019.08.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