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평론/선거컨설팅

당내 공천용 자기소개서(브로셔) 만들어라 -지방선거 승리기획7-

세널이 2010. 1. 19. 18:16
728x90
반응형


                                                                        새천년민주당 기획조정국
                                                                           열린우리당 전략기획실
                                                                  청와대 정무행정관(참여정부)
                                                                             제18대 국회의원 출마
                                                                                민주당 부대변인 등
                           현) 2010지방선거종합컨설팅 자루기회 대표 컨설턴트

보통 일반 권자를 대상을 홍보물을 만들면 불법이지만, 당내용 혹은 언론사 기자용으로 소량의 홍보물을 만드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많은 후보자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단순히 명함정도를 지니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보다는 자신을 적극적을 알릴수 있는 브로셔를 만들면 보다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다. 

브로셔로 제작된 자기소개서는 당의 지도부, 핵심당직자, 언론사 기자들, 핵심지지자 및 리더그룹에게 자신의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호소력있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선거법 시비가 있을 수 있겠으나 배포 범위를 조정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다. 

브로셔의 내용은 후보자가 누구이고, 왜 출마하는지, 무엇을 하려하는지,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승리방안 등이 요약되는 것이 좋다. 너무 장황하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반감을 살 수 있으니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디자인하라. 

특히, 승리방안은 상대 후보자와 경쟁하여 승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장점과 조직기반을 설명할 수 있으면 좋다. 예를 들어, 지역언론 등이 실시한 여론조사 중 자신에게 유리한 자료가 있다면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와같은 내용들은 배포할 대상과 용도에 따라 내용은 조금 다르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너무 세련되게 만들다보면 선건법 시비에 휘말 수 있으나, 그렇다고 너무 성의 없게 만들면 홍보효과가 절감될 수 있으니 적절한 수준에서 제작하는 것이 좋다.
 

홍보물이 제작되면 후보자가 명함과 함께 소지하여 어떠한 시간과 장소에서도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일정을 소화하다 보면 우연적인 기회에 당의 지도부나 혹은 중요한 인사들을 접하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기회에 단순한 인사와 악수 그리고 명함을 주는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개서를 가지고 적극 홍보하는 모습은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후보자의 경우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자연스럽게 주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자신이 적극적으로 도전하여 그러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많은 후보들이 초반에는 수 많은 기회가 찾아와도 쑥스럽다는 이유로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선거는 촌각을 다투는 전쟁이다. 지나간 시간을 후회할 시간이 없다. 지금부터 당장 전투 의지를 최상으로 높여라. 그러면 하루의 시간이 너무도 짧을 것이다. 

예비후보자 등록 전에 승기를 잡아야 한다. 그리고 공천경쟁에서 승리해야 한다. 공천만 되면 정말 잘 할 수 있게는데... 많은 후보들이 지금 당장 할 것이 없다고 푸념하며 사무실에서 참모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백전백패다. 지금 할 일 없다면 지금 당장 포기하라.

처음에 두려움과 공포속에서 어렵게 출마를 결정하던 때를 생각하라. 그리고 공천경쟁에서 실패하여 출마도 하지 못하는 상황을 상상하라. 그러면 전투의지가 다시 생길 것이다. 나의 경쟁자가 남다른 노력없이 공천경쟁에서 앞서고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당신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행운의 여신이 당신의 손을 들어주지 않는다. 집요한 노력과 도전만이 당신을 승리하는 후보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

 

반응형